1. 구지가 논란을 보고 드는 생각.

=한국의 고교 교과과정을 거치고 수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달달 외운 작품 중에 구지가도 있었다. 입시 실적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던(어느 학교가 안그러겠느냐만) 학교를 다녔고, 그 학교 국어 선생님들은 고교 문학교과서를 집필하기도 했다.

구지가 해석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차이가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 만약 이번에 문제된 구지가의 해석이 그 다양한 이견 중 고등학생이 반드시 알아야하는 견해였다면 분명 나의 고교시절 수업시간에도 한번쯤은 다뤄졌을 것이다.
교과과정에서 주로 다룬 구지가 해석은 <구지가는 제의적 성격의 주술적 노래이며, ‘거북’은 비범한 존재, ‘머리’는 우두머리로 우두머리의 출현을 소망하는 노래>였던 것으로 기억한다. 구지가의 배경이 되는 가야의 건국설화와도 아귀가 맞는 해석이라 아마 책에 실려 있었을 것이다. 물론 ‘거북의 머리’가 남근을 의미한다는 해석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구지가 해석에 대한 모든 견해를 다 알 필요가 없듯(당연히 고전문학의 해석은 학자마다 견해차가 갈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고 한국 고교의 문학 시간이 그 견해차를 다 가르칠 수 없는 현실적 한계가 있다), 왜 하필 시험에도 안 나올(수능에 남근 어쩌고가 나올리가 없다) 구지가의 ‘그 해석’을 부각한 건지 모르겠다.

=또 문제가 된 것은 춘향전. 구지가까지는 이번에 문제가 된 해석이 실제 존재하는 학설이기 때문에 고교 수업에서 언급할 수 있다고 치더라도 춘향전 문제는 또 다르다. 이모 교사는 "이몽룡이 '춘향이의 다리'에 반했을 수도 있다고 언급했을 뿐인데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반면 학생들의 의견을 취합한 학교 측은 “춘향이가 기생이라 치마 안에 속옷을 입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는 등 발언이 지나쳤다”고 했다. 후자면 당연히 정신나간 발언이고 교사 말마따나 전자여도 충분히 문제가 될 수 있다. 왜 춘향이의 다리에 굳이 방점을 찍었을까. 게다가 교사가 스스로 공개한 발언 내용에도 ‘춘향이 속옷을 입지 않아’ 대목이 포함돼 있다.

[...전략... 춘향전에는 춘향이 그네 타는 모습을 마치 선녀의 모습이라니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래서 당시 지도교수였던 최래옥교수님께 여쭤봤더니 당시 여성들은 속곳을 입고 다녔다. 지금처럼 속치마를 입듯이. 그런데 가난한 여인들이나 기생은 속곳을 입지 않았다. 춘향이는 변학도에게 수청을 거부하고 감옥에 갇히면서 기생이 아닌 춘향으로 변모한다. 단군신화에서 곰이 동굴에서 여자로 변신하듯이 그런데 이몽룡이 춘향을 처음 만났을 때는 기생인 춘향이었기에 속곳을 입지 않았다. 그네를 탈 때 멀리서 다리가 보였을 것이다. 그 다리에 반했을 것이다...후략]

이게 고교 수업용으로 과연 적절한 수준인가

=이 사건에 대해 인천의 모 지역 언론이 과도하다 싶을만큼 편파적인 기사를 쏟아내고 있다. 교사의 입장만을 담은 최초 보도를 했고(학생 측 반론 없음), 이 학교 졸업생들이 구명운동에 나섰으며, 이 교사의 SNS에 어떤 글들과 댓글이 달리는지 등등. 그리고 이 기사들을 우라까이한 기사들이 포털에 걸렸다.

최초로 보도한 매체의 기사들이 맹목적이다 싶어 찾아보니 이 교사는 10년 전부터 몇달전까지 이 매체의 고정 필진이었다.



2. 선녀와 나무꾼

=나무꾼은 선녀들의 목욕탕을 훔쳐봤다. 목욕탕으로 볼수 있을지 여부가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목욕탕으로 볼 경우 성적 목적을 위한 다중장소 침입. 성폭법 위반한 성범죄자가 맞지 않나.

=나무꾼은 선녀의 날개옷을 훔쳤다. 이건 뭐 빼박 절도.

=선녀는 나무꾼에게 날개옷을 돌려달라고 했지만 나무꾼은 날개옷을 돌려주지 않고 자신과 결혼해달라고 했다. 아이 둘을 낳은 선녀가 ‘이제 날개옷을 입어보고 싶다’라고 한 것으로 보아 선녀는 나무꾼이 애초에 날개옷을 감춘 것을 알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알몸으로 마주친 낯선 남자로부터 황당한 요구를 받은 선녀가 아무런 협박을 받지 않은 상황이라고 잘라말할 수 있는가.
+결혼을 위한 약취 유인

나무꾼이 성폭행범이 될지에 대해선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성범죄를 포함한) 범죄자임은 분명하다. 여가부는 게임이나 대중가요 규제 대신 이런 싸이코범죄물을 규제해야하지않나. 아님 나무꾼이 선녀 쫓아가다 하늘에서 떨어지는 권선징악적 결말을 높이사 풀어둔 걸까.

Posted by AlixJ
,